-
여성의 사주를 보는 방법 - 도계 박재완[명리일반]/[도계 박재완] 2022. 4. 27. 18:39728x90
박재완 선생님의 명리요결에서 인용합니다.
같은 모양의 명조여도 시대에 따라 해석하는 방법은 달라야 할것입니다.
같은 모양의 명조여도 시대에 따라 삶의 환경과 모양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남녀를 물론하고 사주격국은 일반이며 일주의 왕약으로 길흉을 보나 여명은 특히 관성을 중요히 보니 정관으로 남편을 삼는 원리이다. 정관이 없으면 칠살(편관)이 남편이 되고 관(官)과 살(殺)이 없으면 재성을 남편으로 보게 된다.
정관이 나 칠살은 하나만 있으면 귀격이요 관살이 혼잡하면 천격이다. 또한 재성이 태다하면 부정활동의 흠이 있다 한다. 만약 관과 살이 상혼할때에는 거살유관 하든지 거관유살 하든지 하여야 길하니 하나를 버리지 못하면 천격이다. 거살유관격에 칠살운을 만나면 대흉하고 거관유살격에 관성운을 만나면 불길하다.
대개 여명은 원국에 관살이 있고 관살운을 만나면 흉다길소하니 이것은 남편이 있는데 또 남편운을 만남과 같으므로 길함이 적은 것이다.
관성이나 칠살이 약할 때에는 재성운이 길하고 관성이나 칠살이 왕할 때에는 상식이 제거하면 길하고 인성이 화살하면 길하니 관과 살이 혼잡하더라도 인성이 통관되면 대길하다.
여자는 상식으로 자녀를 보니 상식이 태왕하면 일주를 태설하므로 불길하고 태약하면 자녀의 생산력이 부족하며 특히 상충을 꺼린다.
대개 여명은 좌하를 부궁으로 보고 시지를 자녀궁으로 봄이 원리다. 운명중에 일시가 중말 운이므로 좌하가 기신이 되든지 상충하면 가정이 불안하고 자손이 불길하다. 부부는 일생동거요 자손은 후사를 전하는 자니 일시에 길신이면 길하고 기신이면 불길하다.
일주가 태왕하고 극제나 설기가 없으면 남녀를 물론하고 불길하나 특히 여명은 남편이 없게 된다.
천월덕이 일주에 있든지 월건에 인성이나 관이 있으면 귀인이요 상식에 2덕이 있으면 자녀가 영달하게 된다. 인성 용에 2덕은 악형이 불범이라. 대체로 여명은 상관이 왕함과 양인살과 함지살과 도화살과 고과살과 역마등이 불길하나 사주의 기초가 탁격으로 괴패하면 흉하고 사주가 청격으로 되고 순수하면 제살이 도리어 사용물이되고 활동력에 능한 여걸이 되니 사주팔자 중의 청신청탁을 잘 살펴야 한다. 여명은 합이 많으면 귀인이라도 난한 흠이 있다.
희신과 용신이 연월에 있으면 친정에 초년이 길하고 길신이 일시에 있으면 출가 후로 말년이 길하며, 재성이 왕하면 남편이 흥하고 재관이 쇠약하면 남편이 졸하며 인성이 왕하면 자녀가 적으며 참척을 보게 된다. 일주가 왕하면 치산에 능하며 활동력이 유족하다. 일주가 약하면 여자의 본성이나 가정사가 졸렬하고 잔병이 많다.
옛 사회는 여자가 문 밖에 출입하지 않고 대소사를 남편이 하는 대로 따라갔으므로 일주가 약해야 귀부라 했는데 현대 20세기 여성은 남녀동등을 주장하며 실제로 내조활동이 크다. 일주가 왕하면 자성력이 충분하고 일주가 약하면 활동력이 부족한 대신 여자의 도의는 완전하다.
여명이 일주가 왕하면 활동력과 교제능력은 있으나 평생에 분주하며, 과도하면 남편궁이 불길함이 많으니 여명은 불왕불약하고 관성이 지위에 있고 재성이 도우면 상식이 흠살이 되지 않으면 여중귀인이다.
대개 명리법에 병이 있고 약을 만나면 길하나 여명으로는 중화사주가 최길이니 길운을 만나면 대길하고 길운을 만나지 못하더라도 평생이 무난하다.
여자는 귀하고 천함이 남편을 좇아 있으니 귤이 강남에 있으면 정체가 되나 회수를 건너면 탱자가 됨과 같다.728x90'[명리일반] > [도계 박재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 간명 방법 (2) 2024.02.29 사주 보는 방법 - 도계 박재완 (0) 2022.04.26